상부상조 정신으로
함께하는 KOSAMART

연합회소개

인사말

home연합회소개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임원배회장입니다.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KOSA : Korea Supermarkets Alliance)는 국내 중소유통인들의 조직화, 협업화로 소매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으로 소비자에게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1990년 1월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단체로서 KOSAMART는 본 연합회의 고유 브랜드입니다.

현재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산하에는 전국 46개 지역조합과 5,000명(준조합원 30,000명)이 KOSAMART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현재 경영하고 있거나 신규 개점하시는 분들은 수퍼마켓 입지에 따라 해당 지역 조합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본 연합회는 전국 46개의 지역조합에서 정부지원 하에 34개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와 자체 물류센터를 12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유통과정의 축소로 물류비 절감 및 소비물가 안정과 서비스 향상 및 전국적 네트워크화를 통한 통합물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동조합형 연쇄화 사업자 면허를 획득하여 공산품 및 주류공동구매 사업을 활발하게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공동구매와 공동배송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최신 유통정보을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중소유통업계가 자생적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각적 지원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1996년 유통시장의 완전 개방 후 대형유통업체와 신유통산업의 출현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어 중소유통업계는 침체일로를 겪고 있습니다. KOSAMART는 중소유통인들이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사업을 정부의 협업화 및 배송 지원사업과 무인판매로 전환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스마트 상점을 실현하고 상부상조 정신을 바탕으로한 협동사업으로 풀어가고 있습니다.

수퍼마켓은 국가경제의 실핏줄입니다. 수퍼마켓과 소상공인의 미래, KOSA가 책임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