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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실근의 유통칼럼] 체인사업을 통한 중소유통 활성화

체인사업을 통한 중소유통 활성화

임실근

 

할인점과 백화점, 수퍼슈퍼마켓(SSM)과 편의점 등에서 위드미(With Me)의 출현으로 소매업태 간의 경쟁에서 계약형태의 경쟁으로 진화되면서 상권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전국 700만 명에 이르는 소상공인들을 포함한 7만 여개 중소 동네슈퍼마켓과 소매상인들은 대형 유통기업들에 비하여 상품과 마케팅, 정보력과 운영능력 등에서 밀리면서 매출 및 이익이 급속하게 대형점포들에게 빼앗기게 되면서 사업 경쟁력을 잃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지역 경제의 축을 이루는 중소유통이 침체됨에 따라 지역 상권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경쟁력 제고방안이 절실해 지면서 정부는 중소 유통서비스 경쟁력 강화방안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지만, 관련 단체와 정치권은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체인사업(특히, 볼런터리체인)은 개별 단위 소매점포의 힘을 합쳐서 큰 힘을 가진 경쟁사에 대응하는 사업전략이다. 본부가 정한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점포(부동산+점주)를 회원으로 가입시키고, 본부와 가맹점 간의 역할분담에 의한 시스템 운영을 통해서 단위별 점포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본부는 가맹점포를 대상으로 일정 비율(적정량) 상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면서, 확보된 소매 네트워크를 활용해 시너지 효과가 있는 관련 사업을 영위해 나아가는 전략인 것이다. 따라서 급변하는 유통환경에서 힘이 약한 동네슈퍼마켓이 혼자의 힘으로 생존하기는 불가능하며, 협업화·협동화로 보다 힘이 센 체인본부를 조직해 소매점 운영에 필요한 상품과 물류, 교육컨설팅 등 소매점사업에 필요한 경쟁력을 갖춰야만 무한경쟁에서 생존이 가능하다고 본다.

 

중소슈퍼마켓은 소비자의 소득증대와 소비패턴이 빠르게 변화되면서 소비자의 선택기준과 상품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잃었던 고객을 되찾는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점주의 소유권한 및 독립경영체제(점포소유권, 영업이익, 자금운영, 경영전략이 점주에 귀속)를 인정하고, 현대적 경영기법(관련 협력기관을 통한 선진 경영기법 확보)을 전제로 점포 선정에서 운영까지의 지원 체계(점포 지정, 상권분석, 사업타당성 검토, 교육 훈련, 경영지도 등)를 갖춘 가맹점 운영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우리나라 체인사업은 ‘70년대 일본의 볼런터리(Voluntary)형 연쇄화사업을 도입하면서 슈퍼마켓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슈퍼바이저(Supervisor)제도와 리테일 카운슬러(Retail Counseller)제도를 통한 소매지원시스템(Retail Support System)을 제대로 도입하지 못했다. 따라서 선진유통중심의 도매물류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따라서 체인본부는 새로운 파이를 확대하기 위하여 자본과 인력개발, 경영혁신 시스템을 통해 도매물류사업을 수행하기보다는, 낙후된 시설에서 비과학적 운영과 단순한 상품공급(특히, 주류)방식으로 일관해 왔다.

슈퍼마켓의 핵심 상품인 생식품 공급을 위한 콜드 체인시스템 구축(팩킹하우스, 예냉 처리, 냉동·냉장차량 1일 배송체제)과 과학적 관리운영을 위한 최신 기법의 상권분석, 최적의 점포 디자인, 고도의 마케팅 전략 등은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기청은 중소유통산업과 동네슈퍼 살리기를 위하여 지원·관리의 전문화와 중소유통물류의 선순환 구조 등 골목상권 자생력 확보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이런 기회에 동네슈퍼 경영이 농산물중심으로 고객만족 원스톱쇼핑(One stop shopping)체제로 바뀌어야 하며, 이를 지원하는 새로운 물류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동네슈퍼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고 체인사업 등 우리나라 동네슈퍼에 적합한 운영 사례를 찾아서 성공사례와 육성 방향이 제시되고 다양한 지원제도를 개발해야 한다.

 

 

 

 
 

[임실근의 유통칼럼] 동내 슈퍼마켓의 힘과 유권자의 힘

 

[임실근의 유통칼럼] 동네슈퍼 운영 포인트를 개선하자